본문 바로가기

Tips

소프트웨어에서 Mockup 이란?

mockup 은 "모형" 이라는 뜻으로 실 제품이 나오기 전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을 mockup 이라고 합니다.

mockup을 만드는 이유는 실제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실제 제품의 대략적 모습을 보고 

사전에 손보고 검토하고 개선까지 고려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 완성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사전 테스트 입니다.

고객과의 의사 소통도구로 실제 어떻게 될 것이다를 "말" 이 아닌 "실제의 모형" 을 보여 줌으로써 구체적이고 작은 것까지 사전 검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소프트웨어 mockup 은 web의 경우는 html 로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다른 application의 경우는 손으로 직접 그렸었지요.. 

지금도 아마 손으로 직접 그리는 분들도 많으실꺼라 생각합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생각도 많이 해야 하고 피곤하고 힘들기도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mockup을 작업하는 이유는 먼저 언급했지만 비용의 최소화를 위해서 입니다.

이 비용에는 여러가지가 포함됩니다.

비용

 - 인력

 - 돈

 - 시간

등 입니다.

 

평소 고객이나 주위 사람들과 UI와 관련하여 의사 소통이 힘드시거나 잘 못된 이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라고 생각되면 Mockup 을 작성해서 이야기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체계적으로 몇개의 뷰가 어떻게 동작할지 인지하고 스스로에 대한 검증으로서도 너무나도 훌륭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여러가지 공짜 Mockup 도구들

http://speckyboy.com/2011/02/23/10-completely-free-wireframing-and-mockup-tools/

 

당연히 유료 도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이패드에서 목업을 생산해낼수 있는 것들도 많쿠요..

저 같은 경우는 발사믹( http://www.balsamiq.com/ )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맥, 윈도우, 리눅스 어디든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obe air 로 만들어져 있어서 adobe air 만 설치하면 되니까요 

설명이 잘된 링크를 첨부 합니다.

http://opnn.tistory.com/entry/Balsamiq-Mockups-%EB%B0%9C%EC%82%AC%EB%AF%B9-%EB%AA%A9%EC%97%85